"'닥터 차정숙' 재밌어서 샀는데 왜 이래요"…종토방 '술렁'

입력 2023-05-15 10:23   수정 2023-05-15 11:03


'닥터 차정숙'과 '낭만닥터 김사부3' 등 의학 드라마들이 기대 이상의 흥행을 거두고 있는 가운데 제작사 주가가 이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증권가 전문가들은 "콘텐츠 시장은 이미 작년 고점을 찍었다"면서 투자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55분 기준 코스닥시장에서 NEW는 전 거래일 대비 160원(2.41%) 밀린 6480원에 거래되고 있다. 삼화네트웍스는 205원(7.17%) 하락한 2655원에 거래 중이다.

'닥터 차정숙'의 제작사인 스튜디오앤뉴는 미디어 기업 NEW의 방송프로그램 제작·배급 계열사다. NEW는 현재 스튜디오앤뉴 지분 40.7%를 보유하고 있다. NEW가 제작한 대표작으로는 '태양의 후예', '뷰티 인사이드', '보좌관' 등이 있다.

삼화네트웍스는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 3'의 제작사다. 앞서 '지금, 헤어지는 중입니다', '멜로가 체질' ,'함부로 애틋하게' 등을 제작했다.

두 기업의 주가는 연초 대비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NEW와 삼화네트웍스는 각각 18.5%, 15.6% 하락한 상태다. 이들 기업이 지난달 내놓은 의학 드라마가 반전을 이끌 것으로 예상됐지만, 드라마 흥행은 주가 상승의 촉매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첫방송 이후 주가는 오히려 더 떨어지고 있다.


두 드라마는 흥행가도를 달리고 있다. 배우 엄정화, 김병철, 명세빈 주연의 JTBC 드라마 '닥터 차정숙'은 20년차 가정주부에서 1년차 레지던트가 된 한 여성의 '인생 봉합기'를 그린 드라마다. 이 드라마는 전일 10회 방송 시청률이 유료가구 기준 전국 18%, 수도권 18.9%를 기록하면서 자체 최고를 경신했다. 이는 전 채널 1위로, 올해 JTBC 최고 기록에 해당하는 수치다.

배우 한석규와 안효섭, 이성경 등 주연의 SBS 드라마 '낭만닥터 김사부'는 지방의 돌담병원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의사들의 수술실 이야기를 담은 드라마다. 지난 12일의 5회 시청률은 전국 13.4%, 수도권 13.5%로 동시간대를 비롯해 금요일 방송된 전체 프로그램 중 1위를 기록했다. 6회 시청률도 전국 12%, 수도권 11.3%를 나타냈다.

투자자들은 종목 게시판을 통해 '닥터 차정숙 재밌어서 주가 오를 줄 알고 매수했는데 왜 내리는 건가요', '김사부님, 응급입니다. 주가부터 살려주세요', '드라마는 재밌는데 주가는 도통 오를질 않네', '닥터시리즈 약발 떨어졌나' 등 다양한 의견을 보이고 있다.

왜 여론이 주가에 반영되지 못하는 걸까. 증권가는 콘텐츠주가 작년에 이미 고점을 지났다는 평을 내놓고 있다. 김현용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드라마 제작편수가 무려 110편을 웃돌았던 작년과 비교할 때, 올 1~5월 현재 편성된 제작편수를 보면 15편가량이 부족한 상태다. 작년이 역사적 피크였을 가능성이 높다"면서 "채널과 OTT들이 소극적인 편성전략을 취하면서 드라마 제작사들이 물량 측면에서 하방압력을 받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NEW와 삼화네트웍스 등 플랫폼 계열사가 없는 독립 계열의 제작사들은 더욱이 물량 확보가 어려워졌다"며 "개별 라인업의 흥행만 가지고 콘텐츠 시장과 무관하게 주가를 띄우려면, 중박 수준이 아닌 '대박'은 돼야 할 것"이라고 짚었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